지금까지 도쿄도와 효고현, 아이치현과 야마구치현과 후쿠오카현에 세워졌던 재일조선인들의 초기 국어강습소를 대략 살펴봤는데, 한계가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재일조선인 월간잡지 <이어>에 실린 “초창기의 우리학교” 시리즈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했기 때문입니다.
<이어>의 연재물은 2015년 1월호부터 67회나 계속되고 있어서 일본 전역의 조선학교에 대한 폭넓고 자세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데다가, 일일이 문헌근거를 제시하고 있어 정확성도 뛰어난 편입니다. 하지만 한때 5백여개에 달했던 조선학교를 모두 서술할 수는 없었을 것이므로 여전히 조심해서 참고하고 있기는 합니다.
한편, 비슷한 성격의 <조선학교풍경(朝鮮學校のある風景)>이라는 잡지도 재일조선학교에 대한 기고문을 싣곤 합니다만, 양이 많지 않고, 과거의 글을 전재하거나, 개인 회고담이 많아서 객관적인 조선학교 상황을 재구성하는 데에는 무리가 좀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중한 자료임에는 틀림없지요.
2017년 3월에 발행된 <우리학교풍경>에는 “4.24교육투쟁부터 69년: 초창기의 민족교육의 발자취”라는 글이 실렸습니다. (이 글은 <통일평론>이라는 월간잡지의 1978년 2-4월호에 연재된 것을 거의 그대로 전재한 것이라는 편집자주가 달려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일반적으로 4.24교육투쟁, 간사이 재일조선인들은 한신교육투쟁, 한국에서는 한신교육사건으로 다양하게 불리는 이 사건이 발생한 것이 1948년 4월이니까, 이때는 이미 조련의 지휘아래 조선인 초등학원들이 체제를 갖추고 지역 확장을 추진하고 있을 때입니다. 그래서 <우리학교풍경>의 글은 재일본조선인연합(=조련)의 결성을 민족교육의 시작으로 봅니다.
“귀국 동포들이 북적이는 규슈 항구에서, 또 도쿄의 시바우라, 요시키, 니시아라이, 미카와시마에서, 가나가와의 요코하마 반마치, 가와사키에서, 혹은 오사카의 이카이노 등 동포 거주지에서, 나아가 규슈, 홋카이도의 탄광과 일본 각지의 조선인 함바에서 조국의 말과 문자를 배우고 싶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이러한 간절한 바람은 1945년 10월 15일 재일교포의 의사와 권익을 지키는 단체-즉 재일본조선인연합(조련)의 결성으로 이루어졌다. ... 이것이 바로 재일교포의 민주주의적 민족교육의 시초였던 것이다.”
<우리학교풍경>은 국어강습소의 설치조차 재일조선인연맹(=조련)이 주도한 것으로 서술했는데, 히메지의 국어강습소나 도쿄 칸다의 조선YMCA 국어강습회 등 초기 국어강습소의 예를 보면 반드시 그랬던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아마도 민간의 자발적인 노력과 조련의 조직적인 후원이 협력한 결과라고 보는 것이 나을 것 같더군요.
그러나 조련이 1946년 이후 재일동포 교육사업을 체계적으로 이끌어나갔던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원칙을 정하고 실태를 파악하고, 난립한 국어강습소를 조정하거나 통폐합해서 조련 초등학원 체계로 만들고, 교재를 만들고 교원을 양성한 것이 조련이었기 때문입니다.
조련 중앙이 결성된 것은 1945년 10월15일이니까 해방 직후 굉장히 발 빠르게 조직된 셈입니다. 아마도 일제강점기에 민족운동과 노동운동을 해오던 분들의 조직역량이 발휘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조련은 1946년 2월 제2회 전국대회를 열고 조선인 학교 설치를 결의했고, 이 결의는 그해 4월부터 실천에 옮겨졌습니다. 따라서 해방직후부터 1946년 4월까지는 자발적 국어강습소가 주종을 이루었지만, 4월 이후에는 조련의 학원체계가 뼈대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조련의 1946년 10월의 통계에 따르면, 당시 일본에는 조선인 초등학원 525개, 중학교 4개, 청년학교 1개가 설립되었고, 학생 수 4만2천여 명, 교원 수는 1천100여 명이었다고 합니다.
해방 이후 단 1년 만에 관의 행정지도와 지원자금 없이 이같은 규모와 체계를 갖춘 학교제도가 성립되었다는 것은 정말이지 대단한 일입니다. 해방을 맞은 재일조선인들의 자발적 노력과 조련의 조직적 주도가 시너지를 일으킨 결과였던 것이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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