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정 둘째 날 아침, 일행은 국제버스로 중국-러시아 국경을 넘었습니다. 버스가 호텔까지 와주어서 훈춘 버스터미널까지 이동해야할 수고를 덜었는데, 여행사의 섭외덕분이었습니다.
버스가 추가 승객을 위해 훈춘역에 정차했을 때 여행사 허동혁 사장님과 가이드 김선녀씨와 헤어졌습니다. 중국 일정을 꼼꼼하게 챙기면서 많은 편의를 제공하신 두 분에게 감사드렸고, 버스 앞에서 기념촬영도 했습니다. 김선녀씨는 백두산 여행 때 다시 만나자고 당부했습니다.
버스는 훈춘 남서쪽 외곽의 해관(海關)으로 이동했는데, 해관이란 항구나 국경에 설치된 중국의 세관입니다. 청나라가 아편전쟁-난징조약으로 개국당하면서 항구에 설치했기 때문에 '해'관이라고 한 것인데, 이후 항구가 아닌 국경의 세관도 그냥 해관이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여행사의 조언대로 아침 일찍 도착했더니 해관이 복잡해지기 전에 신속하게 중국 출국 절차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승객과 버스는 따로따로 해관의 출국 절차를 받아야 했습니다. 승객들이 해관 앞에서 짐을 가지고 버스를 내려서 공항에서처럼 입국 심사와 통관 절차를 밟는 동안, 버스도 까다로운 검색을 받았습니다. 버스를 검사하는 통로는 바닥이 거울로 되어 있어서 버스의 밑바닥까지 샅샅이 살펴볼 수 있게 되어 있더군요.
승객이 내린 버스의 내부도 관원이 탑승해 샅샅이 살핍니다. 허가되지 않은 물품이 반출, 또는 반입되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서이겠습니다. 승객의 짐 검사에는 탐지견도 동원되었는데, 아마도 마약류가 반입/반출되는지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지상 이동으로 국경을 넘는 절차가 공항에서와 마찬가지로 진행되는 것을 경험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미국-캐나다 국경과 미국-멕시코 국경을 건널 때에는 자동차에서 내리지 않고 절차가 진행되었고, 유럽을 여행할 때에는 월경에 아무 절차도 필요 없었기 때문입니다.
중국 출국 과정에서 한 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단체 비자로 여행하는 방문단은 입국해관과 출국해관이 같아야 한다는 원칙 때문입니다. 개인 여행자는 상관없지만, 단체 비자로 옌지 공항으로 입국한 우리 일행은 원칙상 훈춘으로 출국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여행사는 그 원칙을 알고 있었지만, 김선녀씨는 중국을 거쳐 러시아로 출국하는 한국인 단체여행객을 여러 번 안내한 경험에 비추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안심시켜 주었습니다. 그러나 훈춘 해관의 심사관들은 전례를 알지 못했는지 서로 의논해 가면서 규정과 절차를 확인하느라 꽤 시간이 걸렸습니다. 결국 방문단 일행의 출국은 허용되었고, 출국심사가 시작되자 개개인의 심사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러시아 쪽에서는 국경수비대의 검문과 세관 및 이민국의 조사가 따로따로 이루어지는 바람에 절차가 길어졌습니다. 검문에는 무장하지 않은 군인이 버스에 올라 일행을 살폈고, 이민국 관리도 승차해서 일행의 여권 소지 여부를 일차 검사했습니다. 그리고는 러시아의 출입국관리소 앞에서 내려, 다시 한 번 승객과 버스의 입국 심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러시아 입국심사는 중국의 출국심사보다 간편했습니다. 한국과 러시아 사이에 무비자 협정이 체결되어 있어서, 여권만 제출하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관의 짐 검사는 중국보다 꼼꼼했습니다. 제게는 캐리어를 열어보라는 요구는 하지 않았지만, 이미 엑스레이 장치를 통과한 백팩과 허리가방을 열어서 보여 달라고 했습니다.
백팩과 허리가방의 검사에서는 현금을 집중적으로 조사했습니다. 달러나 유로화를 가지고 있는지 반복해서 묻더군요. 아마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진행 중이고, 이를 빌미로 미국과 유럽의 대러 경제제재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달러화와 유로화가 유입되는 것을 통제하는 것으로 해석되었습니다. 러시아 루불화와 한국 원화는 문제되지 않는 듯 했습니다.
저는 지갑을 열어 한국 돈과 러시아 돈을 보여주었더니 입국심사와 함께 세관 검사가 신속하게 끝났습니다. 일행 중의 일부가 캐리어를 열어보라는 요청을 받았지만, 별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고, 일행 전원이 정상적으로 러시아에 입국할 수 있었습니다. (jc, 2024/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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