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댄스홀이 유행하는 동안 조선에서는 신무용이 태동했습니다. 조선 신무용의 선구자로 꼽히는 배구자(裵龜子, 1905-2003), 조택원(1907-1976), 최승희(1912-1969)가 1920년대에 무용을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1915년 10세의 나이로 텐가츠 마술단에 입단한 배구자는 1924년 텐가츠 마술단의 뉴욕 공연 때에 안나 파블로바에 잠시 사사했고, 1926년에는 텐가츠를 탈퇴, 1928년 독자적인 무용단을 설립하고, 1929년 조선에서 첫 신무용 공연을 개최했습니다.
조택원은 휘문고보 재학 중이던 1922년 조선 순회공연을 단행했던 해삼위 연예단의 박세면으로부터 러시아식 코팍춤을 배웠고, 이를 1923년 토월회 공연에서 선보였습니다. 1927년 이시이 무용단의 두 번째 경성공연을 관람하고, 이시이 무용단에 입단, 무용수업을 시작했습니다.
최승희는 1926년 3월 숙명여학교를 졸업한 후, 큰 오빠 최승일의 주선으로 이시이 무용단의 경성 공연을 관람한 후 신무용에 투신하기로 결심했고, 바로 이시이 무용단에 입단, 귀국하는 무용단을 따라 일본으로 건너가 무용 유학을 시작했습니다.
조선 신무용의 태동기인 1920년대는 연해주와 일본이 격동기였습니다. 연해주는 러시아 혁명(1917년 11월)이후 1923년까지 내전을 겪고 있었고, 고려인 동포들은 이곳에 진주한 일본군과 러시아 정부로부터 이중의 탄압을 받고 있었습니다. <해삼위 천도교청년회 연예단>이 조선 순회공연을 단행한 것도 연해주의 동포들을 지원하기 위해서였던 것이었습니다.
앞 글에서 보았듯이 연해주 동포들의 조선 공연은 사교 댄스의 학산의 계기가 뙤긷도 했습니다. 1922년 김동환(金東煥)이 현철과 설립한 <무도학관(舞蹈學館)>이 사교댄스의 보급에 앞장섰기 때문입니다.
한편 일본은 일차대전 승전국으로서 빠른 산업화와 다애쇼 민주화가 진행되면서 문화예술계에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무용계에서도 전통적인 가부키와 노와는 전혀 다른 서양식 발레와 사교댄스가 도입되고 있었습니다.
일본의 발레는 1912년 10월 제국극장에 부임한 이탈리아인 죠반니 로시(Giovanni Vittorio Rossi, 1867-?)에 의해 도입됐지만, 단원이던 이시이 바쿠(石井漠, 1887-1962)가 격식에 얽매인 발레에 반기를 들고, 제국극장 양극부를 탈퇴해 신무용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이시이 바쿠는 1916년 야마다 코사쿠(山田耕作、1886~1965), 오사나이 카오루(小山内薫、1881~1928)와 함께 단행한 <신극장> 운동이 그것이었습니다.
이시이 바쿠가 시작한 1916년의 신무용 운동과 함께 1917년 요코하마 쓰루미(鶴見)의 카게츠엔(花月園)의 개업으로 시작된 사교댄스도 빠르게 대중에게 퍼져나갔습니다. 불과 10년 만인 1927년 한신칸 모더니즘의 일부로 아마가사키에 댄스홀 전성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예술 무용으로서의 신무용과 오락 무용으로서의 사교댄스가 1920년대라는 같은 시기에 시작되었던 것은 우연은 아닙니다. 조선과 일본에서는 서양 무용이 도입되면서 예술과 오락의 구분이 그다지 뚜렷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러시아 귀족 출신으로 혁명을 피해 일본으로 귀화한 엘리아나 파블로바는 예술무용가였으면서도 사교댄스학원을 개업했던 것으로 보아도 예술과 연예의 경계가 모호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1930년데에 사교댄스가 <에로그로넌센스> 현상의 선두주자가 되면서 당국의 단속을 받던 중, 1937년 일본의 중국침략이 시작되고 일본 사회가 군국주의로 곤두박질치면서, 댄스홀은 폐쇄의 길을 걷습니다.
이처럼 조선과 일본의 신무용과 사교댄스는 서양의 무용을 받아들여 짧은 기간에 예술사조와 문화현상을 형성한 중요한 장르로 자리잡았습니다. 바로 이러한 빠르고 역동적인 문화현상 속에서, 최승희의 조선무용이 탄생했던 것이지요. (jc, 2024/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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