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희의 벌교공연 조사를 마치고 취재한 자료들을 그러모아 글로 정리하면서 “벌교에서 공연이 있었다면, 순천에서도 공연이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생각이 미쳤다. 순천에서 공연이 있었다면 여수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1930년대에는 목포, 광주와 함께 벌교와 순천과 여수가 전라남도의 5대 도시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헌에는 순천과 여수 공연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었다. 신문과 잡지 기사도 마찬가지였다. “여수와 순천에서 공연이 있었다”고 언급한 문헌은 더러 있었지만, 그 공연이 언제, 어느 극장에서, 어떤 레퍼토리로 이뤄진 것인지 상술한 문헌은 없었다. 더구나 그런 간단한 언급이나마 근거가 취약했다.
예컨대 정병호는 평전 <최승희(1995:207쪽)>에서 단 한번 순천 공연을 언급했다. 그는 “(1942년 2월16-20일의) 경성 공연의 성공에 힘입어 ..., 강릉을 비롯하여 군산, 이리, 전주, 순천, 여수, 광주, 목포, 대전, 청주, 천안, 예산, 안성, 수원, 춘천, 평양 등지를 돌며 순회공연을 가졌다”고 서술했는데, 목록에 오른 순회공연의 지방도시는 모두 16개였다.
한편 정수웅은 그의 평전 <최승희(2004)>에서 순천에 대해 3번 언급했다. (1) 63쪽에서 석정막무용단의 순천공연이 1927년11월에 이뤄졌다며 무용단의 사진을 게재하면서 가운데 체크무늬 외투를 입은 사람이 최승희라고 설명했고, (2) 370쪽의 연보에서도 1927년 11월 순천 등의 지방 공연을 했다고 서술했는가 하면, (3) 376쪽에서도 최승희가 1942년 2월16-20일의 부민관 공연 후인 3월에 “군산, 이리, 전주, 순천, 여수, 광주, 목포, 대전, 청주, 천안, 예산, 안성, 수원, 춘천, 평양” 등 전국 순회공연을 했다고 서술한 것이다.
그러나 정수웅이 순천 공연 사진이라고 설명한 이시이무용단 단체사진은 1927년 10월24일 경성역(=서울역)에 도착해서 촬영한 사진이었다. 그러므로 순천공연에 대한 3개의 언급 중에서 2개가 오류였다. 1942년 3월의 순천 공연에 대한 언급도 십중팔구 정병호의 서술을 인용한 것으로 보이지만, 주가 달려있지는 않았다. 게다가 정병호의 순회공연 도시목록 중에서 강릉이 빠져 있었지만, 왜 그 도시가 제외되었는지는 설명이 없다.
가장 최근의 평전인 강준식의 <최승희 평전(2012:279쪽)>도 단 한번 순천 공연을 언급했다. “최승희는 예정대로 2월말부터 예산-군산-이리-전주-순천-여수-목포-광주-대전-청주-천안-안성-수원-춘천-개성-평양-신의주 등 전국 17개 지역을 순회 공연했다”고 서술한 것이다. 강준식의 목록에는 도시 수가 17개인데, 정수웅의 목록에 개성과 신의주를 추가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정수웅과 강준식의 서술에는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정병호의 평전을 인용한 것으로 보이지만, 주가 달려있지 않았다. 또 정병호의 목록에서 정수웅은 강릉을 제외했고, 강준식은 개성과 신의주를 추가했는데, 제외하거나 추가한 이유도 밝혀져 있지 않았다.
그렇다면 순천공연을 처음 언급한 정병호의 순회공연도시 목록이 중요하겠는데, 이 주장도 근거가 취약하기는 마찬가지였다. 정병호는 16개 도시 순회공연을 서술하면서 <월간춤> 1993년 11월호에 실린 김종욱 편주의 “근대춤 자료사 29(176쪽)”를 인용했다. 필자는 김종욱의 연재기사를 집성해 출판된 <한국근대춤자료사(2014)>을 자세히 조사했는데, 이 저서에 수록된 1942년의 어떤 자료에도 16개 지방도시 순회공연을 언급한 것은 없었다. 유일한 예외는 1942년 4월2일자 <매일신보>가 보도한 안성 공연(3월28일 밤8시, 안성애관극장) 뿐이었다.
만일 정병호 선생이 열거한 16개 지방도시가 서술된 순서대로 공연을 유치했다면 순천과 여수 공연은 안성보다 열흘이나 2주일쯤 앞선 3월15일과 18일 사이였을 것이다. 그러나 그 즈음에 발행된 중앙지의 지방판에는 최승희의 공연이 보도된 것이 전혀 없었다.
비교적 꼼꼼하게 자료를 검증한 이현준의 <동양을 춤추는 최승희(2019)>의 1942년 연보(425쪽)에도 순천공연은 언급되어 있지 않았다. 최승희의 순천 공연은 과연 있었던 것일까? (2022/6/3, 조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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