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수로 5년 동안 최승희 선생 공연 조사를 해오면서 개발된 방식이 있는데, 첫 단계는 신문기사 조사였다. 유럽조사에서도 그랬는데, 특히 파리와 마르세이유, 브뤼셀과 안트베르펜, 암스텔담과 덴하크(=헤이그)에서는 각각 수십 건의 최승희 관련 기사를 무더기로 발굴해 낼 수 있었다. 덕분에 최승희 선생의 유럽 공연 일정을 빈틈없이 재구성할 수 있었다.
일본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홋카이도의 나요로(名寄)에서 오키나와의 나하(那覇)에 이르기까지 일본 전역의 42개 도시를 방문해 각 지역신문에 난 최승희 관련기사를 긁어모았는데, 그 수가 1천 건을 넘었다. 최승희의 일본공연 일정과 공연 레파토리를 파악할 수 있었던 것도 그 지역신문 기사들 덕분이었다.
그런데 나주에서는 그 방법이 통하지 않았다. 지방신문이 남아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경성(=서울)에서 발행되었던 중앙지의 지방판을 대상으로 ‘최승희’와 ‘나주’를 키워드로 삼아 검색을 해 보았지만 단 한 건의 기사도 찾지 못했다. 이것이 ‘나주공연은 없었다’는 결정적 증거는 아니다. 중앙지의 지방판 기사들은 그 수도 적고, 주로 경제와 사회문제에 국한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통계학적으로 말하자면 모집단이 아니라 표본이 문제였던 것이다.
그래서 조사의 초점을 최승희의 무용공연에서 나주의 극장들로 옮기기로 했다. 극장 조사를 하다보면 공연 이야기가 곁들여지게 마련이고, 그러다보면 1930년대의 최승희 공연에 대한 단서가 발견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기 때문이다.
나주의 극장들을 조사하면서 출발점이 되었던 것이 <호남의 극장문화사(2007, 위경혜)>였다. 1950년대 이후의 호남 지역 극장들을 조사한 책이다. 이 책에는 광주의 극장들이 제외되었는데, 이는 같은 저자의 다른 저서 <광주의 극장문화사(2005)>에서 이미 자세히 다루었기 때문이다. 이 저서들은 기존의 문헌자료뿐 아니라 각 극장 관계자들의 증언을 광범위하게 수집해 서술되었으므로 내용이 포괄적이면서도 디테일이 살아있는 훌륭한 입문서다.
<호남의 극장문화사(113-114쪽)>에 따르면 1980년 현재 광주를 제외한 전남지역에는 모두 37개의 극장이 산재해 있었다. 그중 목포의 극장이 6개로 가장 많았고, 여수(5개), 순천(4개), 영광(3개)에 이어 광산, 고흥, 보성, 그리고 나주가 각 2개씩의 극장을 가진 것으로 집계되었다. 영화진흥위원회가 발간한 <영화연감>을 참조해 집계한 통계였다.
<영화연감>은 나주의 극장을 <나주극장(1955)>과 <영산포극장(1958)>의 2개로 정리했지만, 이는 해방 이후의 공문서 기록만 기반으로 한 것이었기 때문에 포괄적이지 않았던 것 같다. 위경혜(2007, 233쪽)는 별도의 인터뷰 조사를 통해 <중앙극장(1963)>을 추가하면서 “근대 이전의 식민시기, 그리고 해방 이후에 이르기까지 호남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중심지 나주에 있었던 극장은 총 3개”라고 서술했다. 나주의 극장 조사를 위한 출발점이 생긴 것이다.
그런데 나는 별도의 신문기사 검색을 통해 1930년대의 나주에는 3개의 극장이 더 있었던 사실을 발굴해 냈다. 1931년 3월8일자 <조선일보(7면)>에는 남문정의 <마연(馬淵)극장>이 언급되었고, 1938년 8월4일자 <동아일보(3면)>에는 <촌상(村上)극장>, 1931년 7월8일자 <동아일보(3면)>에도 <금성정(錦城町)극장>의 영화상영 기사가 게재되어 있었다.
따라서 <영화연감>과 <호남의 극장문화사>와 함께 금번에 실시한 추가조사 결과를 합치면 1930년대 이래 나주에는 적어도 6개의 극장이 개관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마연극장>, <금성정극장>, <촌상극장>, <나주극장>, <영산포극장>, <중앙극장>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중 <나주극장>과 <영산포극장>은 그 자리와 건물이 일부나마 남아 있고, <중앙극장>의 터도 확인할 수는 있지만, <마연극장>과 <금성정극장>, <촌상극장>은 그 이름을 제외하고는 알려진 바가 전혀 없는, 이번에 새로 발굴된 극장들이다.
이제 이 6개 극장들의 이름과 위치, 설립연도와 설립자 등을 파악하는 것이 다음 과제이다. 그러고 나면 각 극장들에서 이뤄졌던 주요 공연을 조사할 발판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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