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초부터 일본학계는 <한신칸 모더니즘>을 꾸준히 연구해 왔으나, 시기적으로는 메이지유신(1868)부터 패전(1945)까지, 지리적으로는 고베의 히가시나다에서 아시야와 니시노미야, 다카라즈카까지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즉 무코카와 서쪽지역으로 연구가 국한되었던 것이지요.

 

 

그러나 앞글에서 보았듯이 이 시기에 무코카와 동쪽의 아마가사키에서도 새로운 춤 문화가 일어났습니다. 고급주택가였던 니시노미야와는 달리 아마가사키는 오사카 외곽의 공업도시였지만, 1926년 한신 국도가 개통되고 1927년 오사카가 풍속 문란을 이유로 댄스홀을 사실상 금지하자, 철도와 도로로 교통이 편리해진 아마가사키가 댄스홀의 메카로 떠올랐던 것입니다.

 

 

1927-1930년 사이에 아마가사키에서 나루세까지 4개의 댄스홀이 개업해 성업했, <댄스 시대><댄스 팬>의 사교잡지 2개가 발행되기에 이르렀습니다. 또 매년 11월에는 아마가사키의 4개 댄스홀이 합동으로 <아마가사키 댄스 축제>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간토 대지진 직후에 도쿄에서 일자리를 잃은 양질의 밴드가 간사이로 모여들면서 아마가사키의 댄스홀 붐은 양적으로 많아지고 질적으로도 높아졌습니다.

 

 

아마가사키의 댄스홀에는 모던 보이와 모던 걸이 모여들어 성시를 이루었고, 작가 다나자키 준이치로, 화가 후지타 츠구하루 등의 저명인사들도 댄스홀의 단골손님이 되곤 했습니다. 한마디로 아마가사키는 사교댄스의 메카로 떠올랐던 것이지요.

 

 

아마가사키의 사교댄스 열품이 얼마나 강했는지를 보여주는 사진 한 장이 있습니다. 이 사진은 최승희 조사연구 과정에서 <게티이미지스> 아카이브의 1920년대 일본의 사진이라는 범주를 조사하다가 처음 발견됐습니다. 게티 아카이브의 사진 설명에는 사진 속 여성이 영화배우 마사코 우네(Masako Une)라고 밝혀져 있을 뿐 다른 정보가 전혀 없었습니다.

 

 

유일한 추가 정보는 이 사진이 독일의 신문만 사용할 수 있다는 사용권 제한이었습니다. 100년 이상의 시간이 흘렀으니 저작권은 소멸되었겠지만 아마도 <게티이미지스>가 이를 되살려 놓은 것 같네요. 이 사진의 고화질 프린트를 구입하려면 약 5백달러를 내야 한다니까요.

 

 

이 사진을 처음 보았을 때는 잘 찍은 사진이네하는 생각이었습니다. 인물 단장도 좋았고, 사진의 구도도 좋고, 인화도 선명했습니다. 사진의 배경도 상당히 고급스런 인테리어로 꾸며진 건물 내부였습니다. 하지만 최승희와 관련해서 조사를 계속할 단서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20175월 이 사진을 독일 쾰른의 무용박물관(Tanzmuseum des Deutschen Tanzarchiv Köln)에서 다시 만났습니다. 19301213일자 일간지 쾰르너 슈타트 안자이거(Kölner Stadt-Anzeiger)에 실린 사진의 원본이 보관되어 있었습니다.

 

 

사진의 뒷면에는 영어와 독일어로 사진설명이 타이핑 되어 있었습니다. 인물의 이름은 우네 마사코(Une Masako)<게티 이미지스>와 같았지만, 그의 직업은 영화배우가 아니라 아마가사키 댄스홀(Amagasaki Danse Hall)의 무용수(danseuse)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사진의 출처는 AP통신사였습니다.

 

 

댄스홀의 무용수가 AP통신사의 주목을 받아 촬영되고, 독일 신문에 게재된 까닭은 무용수 우네 마사코가 자신의 다리를 2만엔(=2천 파운드)의 보험에 가입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진 설명에는 미국과 유럽의 연예인이 다리를 보험드는 일은 자주 있었으나, 일본 여성이 다리 보험을 든 것은 처음이라고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1930년의 2만엔이면 오늘날의 77만달러(2015년 임금 기준), 한화 약 11억원에 해당합니다. 우네 마사코가 다리를 다쳐서 무용수로 일할 수 없게 되면 보험금으로 11억원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당시 아마가사키의 무용수의 인기와 금전적 가치가 얼마나 높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네 마사코의 사진 한 장이, 사교댄스의 모습으로 아마가사키를 휩쓸었던 한신칸 모더니즘의 광풍이 얼마나 강렬했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지요. (jc, 2024/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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