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갇힌 사람(1922)>은 그 안무자 이시이 바쿠가 직접 공연한 모습이 지금까지 전해지는 유일한 작품이다. 그가 공연한 이 작품의 영상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이시이 바쿠와 이시이 코나미가 베를린에 도착한 것은 19221월말이었고, 10월말까지 그곳을 중심으로 유럽 순회공연을 단행했다. <이시이바쿠 팜플렛 제1(1927)><갇힌 사람>이 베를린에 도착하자마자 완성되었고, 424일의 유럽 제1회 공연에서 발표되었으며, “작년 가을 일본에서도 개봉된 우파(Ufa) 영화사의 <미와 힘의 길> 무용편에 추가되었다고 서술했다.

 

 

유럽 각 도시에서 공연되면서 호평을 받은 이 작품은 마리 비그만(Mary Wigman)의 권유로 다큐멘터리 영화에 삽입된 것인데, 이시이 바쿠는 영화 제목을 <미와 힘의 길>이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힘과 미의 길(Wege zu Kraft und Schönheit)>이다. <이시이바쿠 팜플렛 1>의 출판이 1927년이므로, 이 영화의 일본 개봉은 1926년 가을이었던 것인데, 독일 개봉이 1925316일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당시로서는 비교적 신속하게 일본 개봉이 이뤄진 셈이다.

 

빌헬름 프라거(Wilhelm Prager) 감독, 니콜라스 카우프만(Nicholas Kaufmann) 각본으로 제작된 이 다큐멘터리는 당시 유럽에서 유행하던 인체문화(Körperkultur) 진작을 위한 홍보의 일환으로 제작되었는데, 주로 인체의 심미성과 역동성을 보여주는 다양한 영상을 편집해 완성되었다. 러닝타임 104분인 이 다큐멘터리는 총6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무용편은 제4부였다.

 

이 다큐멘터리의 1부는 고대 그리스에서 인체가 찬양되는 모습을 담은 영상들이 포함되었고, 그러한 모습이 어떻게 현재(=1920년대 당시)에 재현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2부에서는 인체의 힘과 미를 유지하기 위한 체육활동과 위생관리에 대한 내용을 담았고, 3부에서는 음악적 리듬에 맞춘 체육활동의 예시 장면들을 포함시켰다. 4부는 무용편, 5부는 스포츠편이었고, 6부는 휴양과 공기, 태양과 물 등의 인체 건강과 미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서술했다.

 

 

4부 무용편은 다시 6개의 소부분으로 나뉘어 16편의 무용작품들이 소개되었다. (1) 6개 민속무용(흑인, 하와이, 일본, 버마, 바이에른, 스페인)이 소개됐고, (2) 라반 무용학파(Laban Schule fur Tanze)의 무용극 <생생한 환상(das lebende Idol)>과 여성 독무 <난초(die Orchidee)>가 포함되었다. (3) 니디 임페코벤(Niddy Impekoven)<꽃의 삶(Das Lebens der Blume)><차주전자(Teewarmer)가 상연되었다.

 

(4) 일본의 이시이 바쿠의 현대무용 독무 <갇힌 사람>과 스톡홀롬 출신의 제니 하셀키스트(Jenny Hasselquist)의 독무 <흰장미>가 공연되었고, (5) 발레 루소의 개인 연습장면과 무용극 <실비아(Sylvia)> 중 남녀 듀엣 장면, 그리고 여성 독무 장면이 포함되었다. (6) 마지막으로 마리 비그만 무용학파(Mary Wigman Schule fur Tanze)의 무용단이 <엑소더스>의 마지막 장면을 공연하는 모습이 길게 이어지면서 무용편은 마무리되었다.

 

이시이 바쿠의 <갇힌 사람> 영상은 <힘과 미의 길>에 남은 것이 유일하다. 일본에서는 이시이 바쿠의 무용작품이 제대로 촬영되지 않았던 데다가, 설사 아마추어 사진가들이 촬영한 것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2차대전 중의 미군 폭격으로 거의 다 소실되었기 때문이다.

 

 

이 영상에 포함된 <갇힌 사람>은 러닝타임이 약 218초 정도의 짧은 작품이었지만, 이미 독창적 스토리라인과 정감이 충분히 표현된 무용시의 형식으로 안무된 것임에 틀림없다. 이시이 바쿠의 <갇힌 사람> 공연 모습은 매우 생생하다. 이는 무용수의 움직임이 무대 전면에 꽉 차도록 거리와 각도를 조정한 카메라 촬영술 덕분임을 알 수 있다.

 

참고로, 5부의 스포츠 부문에는 올림픽 경기를 포함해 유럽 각지에서 열린 스포츠 행사들의 영상들이 편집되었는데, 그중에는 1912(스톡홀름), 1920(안트베르펜), 1924(파리) 올림픽 영상들이 많이 발굴되어 편집되었고, 권투선수 잭 뎀시(Jack Dempsey), 야구선수 베이브 루스(Babe Ruth), 체조선수 베스 멘센디크(Bess Mensendieck), 수영선수 조니 와이스뮐러(Johnny Weissmüller) 등 유럽 선수들 이외의 미국선수들의 경기 모습도 삽입되었다. (*)

 

,